사고와표현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방법에 대해 익히고 활용하고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보고서 쓰기 방법,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글쓰기 방법, 자기소개서 쓰기 방법들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전시관람
각 개인별 전시관람을 한 학기동안 계획하여 실천, 연구, 결과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발표하므로서 관람의 습관을 체험화하고, 문화생활을 영위하므로서 현대사회의 문화 리더가 되도록 한다.
색채학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의 경험과 직관에 의한 미학적 색채론을 근거로 색채의 표현효과를 위한 배색능력을 최대한 증진시키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여 아름다움을 기술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다.
디자인제도
관찰력과 이해력을 집중시켜 3차원 입체도형의 2차원 평면화 또는 2차원 평면도형의 3차원 입체화 등 모든 도형들에 대해 복합적인 도법을 연구하고 작도할 수 있게 하여 디자인의 전문적인 기초지식을 쌓는데 목적을 둔다.
디자인재료연구
디자인의 형태와 기능적인 가치중심의 접근에서 재료연구는 새로운 미학적인가치로 주목받고 있다. 본 교과과정은 다양한 재료와 특성, 질감 등에 대한 실무적인 이해와 학습을 통해 디자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의 디자이너로서 보다 균형 있는 시각과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인쇄편집디자인실무
인쇄의 목적, 역사, 원리를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사고영역을 넓히고 인쇄매체4방식(옵셋, 그라비아, 실크스크린, 윤전인쇄 등)과 원색분해(아날로그, 디지털방식)의 현장견학을 통해 디자이너로서 기획에서 원고제작 및 인쇄진행까지의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의 등장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은 캐릭터 디자인이라는 또 다른 범위까지 확장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현대인의 마음의 거울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그 종류는 아주 다양하다. 이와 같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 실제로 사회에서 필요한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자세를 익힘으로서 취업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도록 한다.
디지털사진
학생들에게 카메라의 구조와 사진의 촬영기술과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의 기술적인 측면과 시각적 인식의 방법이라고 하는 두가지의 중요한 분야에 중점을 두고 빛과 색, 사진의 목적에 따른 이미지의 연출 등을 학습한다. 수업진행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디자인적 수행능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CI,BI디자인
1인 1테마를 선정하여 이미지 메이킹을 하게된다. CI(Corporate Identity)란 원래 ‘기업의 이미지통합계획’으로 기업의 비젼과 의지를 함축성 있게 시각적 체계로 표현하는 것이다.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상승시켜 신뢰감을 올리고 사원들의 일체감을 형성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기업에서 시작된 것이다.
시각디자인
디자인 활동이란 오늘날 정보화 산업사회 속에서 새로운 환경을 창조하고 있다. 이에 디자이너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능력과 기술적인 완성능력을 키우고 그 결과를 책임질 수 있는 예비 디자이너로서 양성함을 그 목표로 한다.
컴퓨터응용디자인
현대사회에서 디자인 제작에 컴퓨터의 활용은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요건이 되었다. 예비 디자이너로서 학습자의 디자인 제작능력에 필요한 컴퓨터의 활용과 응용은 직업생활에서 개개인의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산업디자인 분야에서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에 활용하는 실습교육과정 이다.
타이포그래피
오늘날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사용범위가 보다 넓어지고, 그래픽디자이너의 역할이 확대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타이포그래피와 그 디자인은 모든 그래픽 작업에 있어서 여전히 핵심적인 요소이다. 모든 인쇄물이나 영상물에 다양하게 쓰이는 문자를 디자인하고 그래픽화 함으로써 시각정보를 정확하고 아름답게 전달하는 기능을 담고 있다.
프로덕트디자인
제품디자인의 구조적, 기능적, 형태적 기능을 이해하고 보다 창조적으로 미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정으로 미래를 조망하는 시각을 갖춘 역량있는 디자인 인재 육성에 목적을 두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제품디자인 실무 과정이다.
관광상품디자인
문화산업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를 먼저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디자인화 할 수 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도록 하여, 하나의 원천 콘텐츠(OSMU)가 디자인적 요소의 2차 상품의 개발로 연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래픽디자인
본 강의를 통해 지역문화 보존과 계승, 발전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과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으로서 공공디자인에 대해 실제 제작과 비판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아울러 21세기 국가와 지구촌의 가장 큰 이슈인 친환경철학을 도입하여 소위 친환경 디자인을 실행하도록 한다.
스튜디오Ⅰ
산업도자디자인을 기본으로 하여 대량도자생산 System을 그대로 적용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제품생산에 있어서 금형 역할을 하는 석고형틀에 의한 제작방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실습 위주의 강의이다. 따라서 산업현장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산업체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협동수업을 진행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스튜디오Ⅱ
LINK+사업의 기업맞춤형으로 이루어지며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고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 승화를 위한 효과적인 광고 제작과정을 전략이론과 실기를 함으로서 졸업작품전 및 졸업 후 사회 진출 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캡스톤디자인Ⅰ
우리 지역의 공공디자인을 중심으로 디자인이 도시의 품격을 오리며 우리들의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데 본 강좌의 목표를 둔다. 각 도시의 어수선한 공간이나 어지러운 간판이 난무한 거리 등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여 1학기 동안 본인이 직접 그 지역을 디자인 하게 된다.
캡스톤디자인Ⅱ
산업체와연결 현장중심의 수업으로, 3-5명의 팀을 이루어 제품개발의 전과정을 습득하고 완성한다. 시장조사, 현장자료 조사를 기본으로 디자인 프로세스 전과정을 주제를 선정하여 작업하되 완성작은 졸업 작품으로 출품하고 동시에 공모전에 도전한다.
기초조형
산업디자인의 최고과정으로서 고급의 입체조형능력 또는 환경 제품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단계이며, 도자의 심미적 기능과 실용적 기능을 최대한 살린 산업 환경도자의 전문지식은 물론 기술적 향상을 극대화하여 실무능력을 배양시키는 고도의 실습교육 과정이다.
기초평면디자인
평면디자인에서는 습득한 단순한 형태의 기물에서 점차 불확실한 대상에 이르기까지 구상적 표현에서 비구상적 표현으로가는 과정을 점, 선, 면의 개념과 명도, 채도, 톤을 기본으로 다양한 기법, 재료, 장르에도 무리없이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한다.
스케치기법
디자인 학습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사물에 대한 정확한 관찰력과 사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묘사력과 표현력을 기르는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문화상품융합디자인
디자이너로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케하며, 본인의 작업을 심도있게 고민하여 자기작업에 대한 확실한 배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이란 즉흥적인 것 보다는 계획적인 기획이란 것을 알아야하기에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학생들 본인 스스로가 사전 자료 조사에 충실하며 문제점을 찾아 처리할 수있도록하는데 역점을 둔다.
컴퓨터그래픽
조형적 표현을 실체화하고 구현하는데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 일러스트레이션과 미세한 터치를 구현하는 그래픽 프로그램등을 잘 활용하고 기족의 포토샵의 활용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증진하고자 한다.
문화산업디자인스터디
개인적 수집활동을 하지만, 동시에 사회적인 활동을 수행하며 한 시대의 문화를 이끄는데 기여하고, 과거의 모음에서 현대를 바라볼 수가 있고, 미래를 예츨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본 수업에서 추구하는 것은 정확한 직관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캐릭터팬시디자인
문화정보의 시각적 표현체계는 가능한 친환경을 기본철학으로 삼는 것이 이 시대의 화두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포장디자인, 지자체의 행정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이 모두 친환경 컨셉을 바탕으로 한다. 자치단체나 기업의 경우 전체의 이미지나 상품디자인, 포장디자인 역시 친환경 컨셉으로 통합실시한다.
서비스디자인
현대 사회는 서비스디자인의 중요성이 매우 부각되고 있으며, 디자인 제조 판매의 목적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다양한 편익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의 사용자에게 장기적으로 혜택을 주는 디자인이 각광을 받고 있다.
마케팅과, 전략,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의 개발이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시기에 무형의 경험을 시각화해 유형의 요소로 만들어주는 과정,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는 과정, 등을 학습하여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광고디자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4대 매체의 이해와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며 효과적인 광고제작에 가장 중요한 핵심인 전략적 사고를 갖기 위해서 선진광고 전략모델을 습득하고 해외 우수 크리에이티브를 case study해 나간다.
실내장식디자인
인테리어의 전반적인 개념과 방법 ,과정을 알아보고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할 수 있는 분야를 깊이 있게 연구하여 상품화 방법을 습득한다.
포트폴리오
21세기 지구촌화 시대에 디자이너의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선진 외국의 지침서를 이해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디자이너의 유일한 이력서라고 할 수 있는 퍼스널 포트폴리오를 중점적으로 제작하므로써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사고와 표현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방법에 대해 익히고 황용하고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보고서 쓰기 방법,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글쓰기 방법, 자기소개서 쓰기 방법 등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