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중 교수

  • 연락처 : 062-940-3866
  • 교수실 : 학문관(1호관) 1304호실
  • 이메일 : jkim@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시각디자인/광고디자인/기초평면디자인/인쇄편집디자인실무

학력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미술학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미술학석사

경력

  • (주)대홍기획(롯데그룹 종합광고회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근무
  •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초대디자이너 및 심사위원
  • 대한민국 GD(Good Design)선정 심사위원
  • 대한민국 청소년디자인전람회 심사위원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편집위원/이사
  •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이사
  • 한국디자인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홍보학회,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시각디자이너협회 회원
  • 일본 DENTSU(電通) 3크리에티브국 연수
  • 일본 JAPAN GRAPHICS/HIROMEYA 연수
  • 미국 클리오 광고제(Clio Awards) 한국대표단 참가
  • 세계친환경디자인 박람회 운영위원
  • 광주광역시 도시경관위원회 및 건설심의위원회 위원
  • 광주광역시도시공사 자문위원
  • 전남개발공사 자문위원

주요논문

  • 광고정보 유형이 정보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Vol.0 No.33, [1996]
  • 멀티미디어 時代의 廣告戰略에 關한 硏究 (호남대학교 학술논문집, Vol.18 No.1, [1997]
  • 애니메이션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Vol.4 No.1, [1999]
  • 한국 관광안내표지판의 발전모델 (디자인학연구, Vol.- No.34, [2000]
  • 애니메이션의 변천사와 현대커뮤니케이션 매체별 활용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Vol.6 No.1, [2000]
  • 순천시 이미지 통합 계획(CI)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Vol.- No.49, [2002]
  • 한국문화 이미지의 세계화에 관한 연구 (무형문화재의 시각화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Vol.- No.49, [2002]
  • 지역 특산물 포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Vol.13 No.1, [2003]
  • 기업 이미지 통합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Vol.13 No.1, [2003]
  • 한국인의 생명-김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Vol.- No.15, [2004]
  • 전라남도 농산물 공동브랜드 ‘남도미향’ 이미지 제고를 위한 고찰 (조형미디어학, Vol.8 No.2, [2005]
  • 한국 김치문화의 디지털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Vol.18 No.1, [2005]
  • 광산구 공동브랜드 ‘송정향토떡갈비’ 이미지 통합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9 No.2, [2006]
  • 문화관광지원으로서의 보성군 천연염색공예관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0 No.2, [2007]
  • 김치콘텐츠의 이벤트 체험 전시 기획에 관한 연구 "2007 대한민국과학축전: 과학으로 만나는 김치" 사례 (조형미디어학, Vol.11 No.2, [2008]
  •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에 따른 녹차음료 포장디자인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2 No.4, [2009]
  • 아동의 과학교육활동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2 No.1, [2009]
  • 익산시 이미지 통합 계획(CI)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3 No.4, [2010]
  • 문화콘텐츠 소재로서의 차(茶)문화 활용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3 No.2, [2010]
  • 도시 상징조형물의 유형별 분석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4 No.2, [2011]
  • 도시이미지에 따른 상징조형물 필요성에 관한 조사 연구 -광주광역시 상징조형물 사례를 중심으로-(조형미디어학, Vol.14 No.4, [2011]
  • 오페라 ``카르멘``의 무대디자인 유형별 사례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5 No.2, [2012]
  • 지역특화디자인(RED: Regional Excellent Design) 프로그램을 통한 산학협력 사례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6 No.3, [2013]
  • 담양군 죽순공동브랜드 “황금순” 이미지 통합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6 No.1, [2013]
  • 애완동물 상품 “디엔씨하우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BI)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7 No.3, [2014]
  • 복합문화공간의 통합브랜드 도입방안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7 No.2, [2014
  • 차문화를 활용한 OSMU(One Source Multi Use) 사례 연구 (차문화ㆍ산업학, Vol.30 No.-, [2015]
  • 오페라 "마술피리"의 무대디자인 유형별 사례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8 No.3, [2015]
  • 뉴모빌리스의 기업 이미지 통합(Corporate Identity)사례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8 No.2, [2015]
  • 박물관 문화상품 브랜드 디자인(BI)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9 No.4, [2016]
  • 오페라 ‘마술피리’의 브레겐츠 페스티벌 야외무대(Outdoor stage)디자인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9 No.3, [2016]
  • 도깨비형상을 활용한 지역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나주 복암리 출토유물(칼장식 귀면문)을 중심으로-(조형미디어학, Vol.20 No.3, [2017]
  • 지역 출토 유물을 모티브로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21 No.2, [2018]
  • 공공공간을 활용한 문화공간화 사례 연구 -도쿄 우에노지역을 중심으로-(조형미디어학, Vol.22 No.2, [2019]
  • 자연(Nature)과 뉴트로(Newtro)를 활용한 도심활성화 방안 연구 -뉴욕 하이라인파크 및 첼시마켓 사례를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Vol.23 No.3, [2020]
  • 중국 녹차 포장디자인에 일러스트 이미지를 적용한 효과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24 No.3, [2021]

표창 및 수상

  • 제20회~제29회 조선일보광고대상
  • 그랑프리 국무총리상/건설부장관상/문화공보부장관상/건설부문 본상/장려상 등 수상
  • 22회~29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KOTRA사장상/KIDP원장상/특선 등 수상
  • 7회~12회 공익광고협의회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상 등 수상
  • The New York Festivals TV·Cinema Advertising부문 우수상 수상
  • 미국 Pinnacle Awards 우수상 수상
  • SBS 광고대상 TV부문 우수상 수상